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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모 로보택시 주간 25만 건 | 오스틴 Uber 협업 | 테슬라와 차이점

테슬라가자 2025. 5. 6.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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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구글)의 자율주행차 부문인 웨이모(Waymo)가 자율주행 라이드헤일링 산업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 순다르 피차이 CEO는 최근 성명에서 웨이모가 미국 내 여러 도시에서 주간 25만 건 이상의 유료 무인 탑승 서비스를 제공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기록은 피닉스,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에 이어 텍사스 오스틴까지 확장된 운영의 성과로 분석됩니다. Uber 플랫폼을 활용한 로보택시 매칭, 그리고 테슬라와의 기술 비교 등 시장 전반의 흐름도 함께 정리해봅니다.

 

웨이모의 오스틴 진출과 Uber 협업

웨이모는 2025년 3월부터 텍사스 오스틴에서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하이드파크에서 몬토폴리스까지 약 37평방마일 범위에서 운행 중입니다.

  • 이용 방법: Uber 앱을 통해 이용 가능 (UberX, Uber Green 등 선택 시 자동 매칭)
  • 차량: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재규어 I-PACE
  • 옵트인/옵트아웃 선택 가능: 자율주행차 매칭 여부를 사용자 선택
  • 서비스 점유율: 오스틴 내 Uber 승차의 약 20%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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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웨이모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Waymo와 Uber의 전략적 파트너십

웨이모와 우버는 2023년 파트너십을 시작하여, 2024년 9월 확대 협약을 통해 오스틴과 애틀랜타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이 협업은 Uber는 차량 유지 및 플랫폼 제공, Waymo는 자율주행 기술 제공이라는 역할 분담을 통해 효율적인 협력을 이루고 있습니다.

업무 분담 Waymo Uber (Moove Cars)
기술 개발 자율주행 시스템, AI 인식, 센서 관리 제공하지 않음
차량 운영 도로 테스트, 승객 응대 일부 세차, 정비, 충전, 차량 운영
서비스 제공 플랫폼 없음 Uber 앱으로 단독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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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모 vs 테슬라, 자율주행 기술 차이점

웨이모와 테슬라는 자율주행 구현 방식에서 크게 다른 접근을 택하고 있습니다.

항목 Waymo Tesla
센서 기술 LiDAR + 레이더 + 카메라 (다중 센서 융합) 비전 기반 카메라 + 신경망 (센서 최소화)
운행 방식 지도화된 특정 지역 내 완전 무인 주행 (레벨 4) 전체 지역, 인간 보조 필요 (레벨 2)
비용 구조 고비용 고정밀 저비용 대량 생산 지향
서비스 현황 이미 4개 도시 상용화 중 2025년 출시 예정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차량의 자율주행 비용은 웨이모의 25% 수준”이라고 주장하지만, 웨이모는 이미 상용화된 안정적인 로보택시라는 점에서 우위를 확보한 상황입니다.

 

 

요약

  • 📈 웨이모는 주간 25만 건 이상 로보택시 서비스 제공 중
  • 🤝 Uber와의 협업을 통해 오스틴, 애틀랜타 등으로 확장 중
  • 🔧 역할 분담: Waymo는 기술, Uber는 운영
  • 🧠 테슬라는 저비용 비전 기반 시스템, 웨이모는 고정밀 다중 센서 기반

 

출처 및 참고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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